.


약 1년 8개월 즈음 그러니까 2007년도 6월 국민은행 대출 : 유쾌하거나 혹은 불쾌하거나라는 글을 올려 은행 대출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겪은 "같은 은행일지라도 지점에 따라, 직원의 태도에 따라" 고객이 얼마나 유쾌하거나 불쾌할 수 있는지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불쾌감을 느꼈던 국민은행 중곡동 지점은 그 일 이후 단 한번도 방문한 적이 없습니다. 집에서 코 닿는 거리인데도 말이죠. 또한 주거래 은행도 국민은행이 아닌 하나은행 쪽으로 무게 중심을 바꾸었고 월급통장도 하나은행으로 일찌감치 교체를 한 상태입니다.

국민은행의 경우에는 직원 한명의 불성실한 태도 하나가 20년 고객(도움 안되는 돈 없는 고객이긴 하지만 ^^) 한명의 마음을 돌아서게 만들었고, 그 고객은 다시 블로그에 지탄의 글을 올려 해당 글을 읽는 분들에게 국민은행에 대한 좋지 못한 이미지를 갖게만들었습니다. 지금까지도 '국민은행 대출'이라는 키워드 검색을 통해 해당 글에 유입되는 분들이 상당하고, 이렇게 다시 그 일이 언급되는 것 자체만으로도 '대가'가 불성실한 태도 하나에 비하면 크다 할 수 있겠습니다.

서론이 길어졌네요. 오늘은 구글 수표 한 장을 들고 하나은행과 국민은행을 들리게 된 이야기를 해볼까 하는데 제목하여 "구글수표 매입 : 유쾌하거나 혹은 불쾌하거나!"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외화수표 매입 : 유쾌하거나 혹은 불쾌하거나!"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구글수표를 들고 은행을 찾아가 환전(은행의 외화수표 매입) 요청을 할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구글 수표를 받아든 대부분의 직원들이 우왕좌왕합니다.  특히 젊은(어린) 직원들의 경우가 당황하는 모습을 더 자주 보이며, 자신보다 경력이 높은 직원에게 문의를 해 처리를 하곤 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지금까지 한 10여 차례 구글 수표를 환전한 것 같은데 그때마다 은행에서는 추심전매입보다는 추심후매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전 모두 추심전 매입을 통해 돈을 지급 받았습니다.

잠깐! 추심이란? 사전적 의미로 추심(推尋)은 "은행이 소지인의 의뢰를 받아 수표나 어음을 지급인에게 제시하여 지급하게 하는 일."이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즉, 제가 구글수표를 들고 은행에 돈으로 바꿔달라고 의뢰를 하면, 은행은 구글쪽에 수표를 보내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돈을 받아와서, 저에게 그 돈을 지급해주는게 추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추심전 매입"은 은행이 구글에 수표의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돈을 지급 받는 과정을 생략한 상태에서 저에게 돈을 미리 지급해주는 것을 말하는 것일테고, "추심후 매입"은 구글에 수표의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돈을 받은 후 저에게 전달해 주는 것을 말하는 것이겠네요.

고객에게 가장 크게 와 닿는 차이점은 '추심전 매입'은 은행으로부터 수표를 건내는 즉시 돈을 받고, '추심후 매입'은 약 한달정도 후에 돈을 지급받는다는게 되겠습니다.



1. 하나은행 잠실역점의 경우 - Worst Case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먼저 들린 하나은행. 구글수표를 전달하며 추심전매입을 요청하자, 아니나 다를까 창구직원은 잘 모르겠다는 표정을 지으며 다른 직원에 가 묻습니다. 질문을 받은 직원이 저에게 와서는...

"추심전 매입을 받으시려는거죠?", "혹시 저희 지점에서 하신적이 있나요?", "추심후 매입은 안되실까요?" 등 몇가지를 묻더군요.

저는 지금까지 여러차례 추심전 매입을 해왔고, 하나은행에서도 몇 차례 받은적이 있기에 그렇게 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직원이 조회를 하고, 자기네 지점에서 해드린건 아닌듯 하다고 하더니 팀장에게 가서 몇가지를 다시 확인하더군요.

"저희는 원래 창구에서 추심전매입은 잘 처리하지 않습니다. 가끔 창구거래가 많으신 고객님의 경우에는 추심전매입을 해드리기도 하는데 추심전매입이 힘들것 같습니다."

추심전매입을 받지 않는 이유가... 자기네 지점은 "원래" 그렇다고 합니다. ㅠㅠ

다른 지점에서는 받아줄지 모르지만 우리는 안한다는 의미인가요?
어떤 명확한 기준을 들어 설명을 해주는게 아니라... 원래...라...

그러면서 한다는 말이 창구거래가 많은 고객은 또 해준다는군요.

아 그렇니까... 전 창구에서 자주 거래를 하지 않고 CD/ATM기와 자주 거래를 해서 자격이 안되는건가요? 당신과 안면을 안 터서? 아니면 혹시 통장의 잔액이 부족했던건가요?

저런 설명을 듣자 기분이 상해버려, 다른 은행에서 추심하겠다고 수표를 받고 바로 나와버렸습니다.
안녕히 가시라는데 안녕할리가요...



2. 국민은행 잠실역점의 경우 - Best Case


하나은행을 나와 구글수표를 들고 찾아간 곳은 근처의 국민은행이였습니다. 이번에도 창구에서 추심전매입을 요청했습니다. 하나은행 직원보다는 나이가 있으신 분입니다. 구글수표를 확인하시더니 바로 '외화매입 요청서' 양식을 저에게 건내며 내용 기입을 해달라고 하시더군요. 내용을 기입하여 전달하자 기입한 내용과 수표를 비교해보시더니 바로 처리를 해주시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제가 하나를 물어봤습니다.

"혹시 은행이나 지점마다 추심에 대한 기준이 다 다른가요? 같은 은행이여도 어디는 해주고 어디는 안해주고 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고..."

그러자 정말 자세한 설명을 해주시더군요.

외화수표의 종류와 차이점에 대해서도 설명하시더니, 지금 받은 수표는 어떤 종류의 수표이기 때문에 추심전매입이던 추심후매입이던 큰 문제가 없다며 고객님이 편하신대로 선택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은행마다 수표의 종류라던가, 금액의 많고 적음에 따라 기준이 마련되어 있어서 지점마다 동일하게 적용할 수도 있는데, 해당 내용을 잘 숙지하지 못했거나 업무에 익숙하지 못 한 경우에는 처리를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있을 것 같다고 설명합니다.

원래 "추심전 매입"이란게 오래전 우리나라가 수출 드라이브 정책을 펼쳤을 때, 기업의 수출업무를 돕는 차원에서 생긴건데 지금까지도 "추심전 매입"을 당연한 것으로 인식하시는 경우가 많으며 사실은 "추심후 매입"이 정상적인 업무 절차이며 유럽을 비롯한 해외에서는 '추심전 매입'이라는 것 자체가 없는 경우가 많다고 부연설명까지 해주시더군요. 그러면서 다른 은행이나 지점에서 혹시 추심전 매입을 거부당하시더라도 노여워하지는 마시라고 말해주더군요. ^^;;;



ㅁ 결 : 추심전 매입을 거부 당한게 기분 나쁜 게 아니라...

추심전매입을 마치고 통장에 바로 입금된 금액보다, 국민은행 잠실역점의 담당자 분의 자세한 설명이 더 기분 좋았습니다.

제가 이 글에서 하고 싶은 말은 하나은행에서 추심전 매입을 거부했는데, 국민은행은 추심전 매입을 처리해줬다가 아닙니다.

하나은행은 "저희 은행은 원래 안해줍니다. 단골은 해주지만..." 이란 기준없어 보이는 설명으로 고객의 마음과 발길을 돌리게 했고, 국민은행은 자세한 설명과 더불어, 추심전매입의 유래(?)까지 설명해가며 노여워하시지 말라는 다독거림으로 미소를 짓게 했다는 차이를 말하고 싶은 것입니다.

하나은행의 모든 적금 통장 해약하고, 월급통장도 국민은행으로 돌릴까 진지하게 고민하게 된 하루였습니다. 월급통장 정도는 당장 바꿀지도 모르겠네요.... ^^;




잠실역 부근에서 외화수표를 소지하신 분이 이글을 읽게된다면...
어느 은행을 찾아가게 될까요??????

하나은행 즐쳐드삼!~ "






저작자 표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태그 : 
이 글의 관련글(Trackback) 주소 :: http://www.i-rince.com/trackback/2512830 관련글 쓰기
Tracked from 사진 그리고 일상... | 2009/02/19 00:00 | DEL
2009년은 정말 정초부터 일복이 터져서 설연휴 휴가도 반납하고 일요일인 오늘도 회사에 나와 일을 하고 있습니다. 왜 나만 이렇게 바쁜지 아무도 없는 텅빈회사에서 혼자서 일하는 것이 참 외롭네요..(히터도 제대로 안나오구..ㅡ.ㅡ) 군대나 사회나 보직을 잘 맡아야하는건데.. 제 업무가 몇 안되는 인원들이 하는거다보니 한명이라도 국내/해외출장을 가기라도하면 남은 인원들이 그 업무를 떠맡아 이런경우가 많네요.. 그나마 특근수당으로 위안을 삼고 있답니다…..
Tracked from 달달한 체리 | 2009/02/19 10:46 | DEL
원래 애드센스 수표는 주거래은행이기도 해서 그냥 생각없이 우리은행에 가서 환전을 하곤 했었는데요. 이번에는 가격도 적고 해서 수수료를 10,000원이나 떼어가는 우리은행대신에 추심수수료가 5,000원이라고 소문난 기업은행을 찾았습니다. 집 근처에 최근에 기업은행 지점 하나가 문을 열었길래 가봤죠. 지점마다 수수료가 다르거나 할까봐 좀 걱정했는데, 역시나 소문대로(?) 추심수수료 5,000원으로 환전을 했습니다. 그런데 새로 생긴 지점이라서 그런지 무..
Tracked from Azure in my soul | 2009/02/20 15:48 | DEL
얼마전에 구글 애드센스로 수표를 받게 되었는데 그리 많은 돈이 아니라서 바로 주로 이용하는 은행인 우리은행에서 환전을 하기로 했다. 큰 돈이 아니라서 추심을 하지 않고도 보통 매입을 해주기 때문에 바로 전환을 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아무것도 아닐 수도 있었는데 좀 골치가 아팠다. 근무시간인데도 점심때는 사람들이 많을까봐 회사 근처의 우리은행 학동점으로 수표를 들고 직접 찾아갔다. 예전에도 다른점에서 수표를 환전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큰 문제 없...
Tracked from 로즈메리 [Rosemary] | 2009/03/21 11:07 | DEL
어제 오후에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찍은 인증샷입니다. 채 널 페이지 노출수 클릭수 페이지 CTR 페이지 eCPM 수익 페이지 CTR, 페이지eCPM.. 이 용어는 잘 모르겠고 채널별 노출수, 클릭수, 수익 이렇게 세항목만 봅니다. 작년 부터 시작해서 구글 애드센스를 거의 11개월동안 클릭당 평균 단가를 계산해보니 약 US$0.2가 됩니다. 그런데 어제 애드센스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니 1클릭에 US$1.85... 14클릭에 US$1.77과 비교 되..
Tracked from 쏘왓의 야구블로그 | 2009/06/26 06:14 | DEL
구글 수표 환전 : 추심전 매입 가능한 전국 은행 목록 구글 수표를 환전하는 과정에서 많은 블로거들이 불편함 때문에 추심후 매입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서 인터넷에서 자료를 모아, 추심전 매입이 가능한 전국의 은행 목록표를 만들어 봤습니다. 추심후 매입을 하면 한국 은행 수수료에다가 수표 한 매당 20불 가량의 미국은행 수수료를 내야 하고, 거기에다 우편료도 내야합니다. 100달러 가량의 구글 수표라면 수수료만으로 30%를 내야하는 것이죠. 수년..
레이니돌| 2009/02/18 01:15 | PERMALINK | EDIT/DEL | REPLY
그리고보면 고객 서비스라는게 참 쉬우면서도 어려운 문제인 것 같습니다. 직원들에게는 한 명의 고객일 뿐이지만 고객들에게는 하나의 기업이 되는 셈이니까 말입니다.
rince | 2009/02/18 22:56 | PERMALINK | EDIT/DEL
정말 하나은행을 나와서 국민은행을 향해 가는 순간에...지금 다시 돌아가서 다 해약해버릴까 하는 생각이 수백번 들더라구요... 원래...안해준다는 말에 고객이 납득할거라고 생각했던걸까요? ㅠㅠ
너른호수| 2009/02/18 02:02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하나은행 잠실역점이라면 홈플러스 앞에 있는 그 지점을 말씀하시는가 보군요. 회사 급여 통장이 하나은행으로 고정되어있어서 별 수 없이 이용하긴 했지만, 영 찝찝한 지점이라 대부분의 거래는 온라인으로 하거나 아니면 ATM기에서 돈만 쏙 뽑아서 다른 은행으로.. -_- 다음달에 적립되어있는 애드센스 잔액에 대해 수표 발행할 생각인데, 간만에 국민은행 잠실역점으로 가야겠군요. ㅎㅎ (회사가 이사가기전에는 월드타워에 있었는데.. 지금은 강변역 근처에 있습니다. 테크노마트 아니구요. -.-)
rince | 2009/02/18 22:58 | PERMALINK | EDIT/DEL
예... 홈플러스 건너편의 공사장 옆에 있는 하나은행입니다. 국민은행 잠실역 지점에서 받아보세요. 제거 처리해주신분이면 정말 만족한 서비스를 경험하실지도 ^^
candyboy| 2009/02/18 08:44 | PERMALINK | EDIT/DEL | REPLY
다른거 다 떠나서 수표 만져 보고 싶은 1人
^^;;;
rince | 2009/02/18 23:00 | PERMALINK | EDIT/DEL
저도...최근에는 아주 가끔씩 만져본답니다. ^^;
와이엇| 2009/02/18 09:26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정말 친절하고 업무에 대해 잘 알고 계시는 은행직원을 만나셨군요. 저는 제가 있는 근처 여러은행을 다녀 봤지만 모두 추심해야 한다고 해서 멀리가기 귀찮고 힘들어 그냥 추심 맡겼습니다. 그런데, 웃긴건 수표가 시티은행 발행 수표인데 한국시티은행에서는 추심료로 100달러 정도를 뗀다고 하네요. 겨우 180달러 환전하는데 100달러떼면 뭐 남습니까? 추심작업이 어려워서 하기 싫은지 모르겠지만 이런식으로 하면 안될것 같은데...시티은행에 거래도 있는데 정말 고객을 뭘로 아는지 어처구니 없더군요.
rince | 2009/02/18 23:00 | PERMALINK | EDIT/DEL
하하...정말...고객이 봉이네요 ^^;;;
그 정도라면...다른 은행을 이용하시는게 나을듯한데요? ^^
foog| 2009/02/18 09:44 | PERMALINK | EDIT/DEL | REPLY
사실 구글에서 발행한 첵이니만큼 신뢰도가 있어서 추심전매입을 해도 무방하다고 여겨지긴 하지만 위 국민은행 직원의 이야기처럼 추심전매입이 일종의 예외적인 선의인 것은 사실이죠. 즉 심사를 해서 수표의 진위여부와 합당성 여부를 확인하기 전에 그 수표의 소지자에게 돈을 미리 내주는 것이니까요. 여하튼 구글애드센스 왜 유난히 우리나라에서 수표발행을 고집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페이팔이라는 엄청 편한 사이트가 엄연히 존재함에도 말이죠.
인게이지 | 2009/02/18 21:40 | PERMALINK | EDIT/DEL
그야 한국에는 페이팔이 공식적으로 진출해 있지 않으니까요
rince | 2009/02/18 23:02 | PERMALINK | EDIT/DEL
foog >>
네... 추심전매입과 추심후매입의 차이는 진작에 알고 있었는데, 추심전매입이 일반적인 사항은 아니라는건 그 분의 설명을 듣고 처음 알게되었답니다. ^^;
rince | 2009/02/18 23:03 | PERMALINK | EDIT/DEL
인게이지 >>
페이팔은 아니더라도 종이보다는 더 안전하고 빠른 방법이 제공됐으면 하는 바람은 어쩔수 없네요 ^^
레이지폭스| 2009/02/18 12:20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추심전이라는게 해외에는 없는거군요?
설명을 잘해주신 직원덕분에 유용한 정보를 알았네요.

저역시 병원이던 무엇이던 고객에게 설명을 잘해주는 곳이 마음에 들더군요.
rince | 2009/02/18 23:07 | PERMALINK | EDIT/DEL
해외라고 해서 모든 나라에서 아예 없는것 같지는 않구요. 대부분 추심후매입을 기본으로 하는게 정상인것 같습니다. ^^
주성치| 2009/02/18 13:07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는 주거래 은행이 국민은행이라서 가까운 국민은행지점에 자주 들렸는데 이젠 저를 알아보시고 애드센스에 대해서 이것저것 물어보시더군요;;

하지만 요즘은 회사에서 가까운 기업은행(수수료도 훨씬싼)으로 가고있습니다.
rince | 2009/02/18 23:08 | PERMALINK | EDIT/DEL
저도 기업은행 통장하나 만들어둘까...생각하다가...자주 받는 수표도 아니고...해서... ㅠㅠ
공상플러스| 2009/02/18 13:40 | PERMALINK | EDIT/DEL | REPLY
고객을 족쳐.....;;;;
rince | 2009/02/18 23:09 | PERMALINK | EDIT/DEL
그런 기분이었어요...
인게이지| 2009/02/18 21:58 | PERMALINK | EDIT/DEL | REPLY
추심전매입은 일종에 어음 할인 같은 겁니다. 돈을 미리 은행에서 내어주고 이자를 받아 갑니다.
환가료라고 추심전매입하면 떼어 갑니다. 추심후 매입하신분들은 이 환가료가 없습니다.
기업의 어음할인이 어떤경우 잘되는지 생각해보시면 쉽게 이해 가실듯합니다.
추심전매입이 일종의 선의 또는 고객서비스이긴 합니다만 은행도 챙길건 착실히 챙긴답니다.

국민은행의 경우는 수표의 종류와 내부적으로 쓰는 고객등급에 따른 기준이 있는것 같습니다.
제가 신촌지점에서 환전할때 국민은행 통장있으면 보여달라고 하더니 뭔가 처보고 바로 추심전매입해 주더군요.
rince | 2009/02/18 23:11 | PERMALINK | EDIT/DEL
네, 환가료가 아깝긴한데...그래도 직접 그 자리에서 손(통장)에 들어오는 기분이 더 좋은거 같아요. 한달정도의 시간이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기에... ^^;;

그리고 은행도 기업이다보니... 고객을 위한 서비스라기보다...돈을 벌기 위한 서비스...에 중점을 맞추겠지요. 요즘에는 정말 더 심해졌구요 ㅠㅠ
우하하| 2009/02/18 23:27 | PERMALINK | EDIT/DEL | REPLY
국민은행에 대해서 별로 좋은 감정이 없었는데, 구글 수표를 받으면 저도 국민은행으로 가봐야겠습니다.
어떤 분은 기업은행에서 순조롭게 바꾸셨다고 하시던데...
rince | 2009/02/18 23:36 | PERMALINK | EDIT/DEL
꼭 국민은행이라고 해서 모두 잘 처리해준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외화매입에 대해 어느정도 업무지식을 가지신 분은 쉽게 처리해주지만 잘 모르면 처리해주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러니 본문의 말대로 노여워하지는 마시구요 ^^;; 화이링!!! - 참 기업은행이 수수료는 낮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환가료)
Yasu| 2009/02/19 00:03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는 월급통장을 제일은행에서 받아서 그곳에서만 항상 수표환전합니다. 1년 넘게 그곳에서 환전하다보니 직원들도 잘 압니다.ㅋㅋ
rince | 2009/02/19 09:00 | PERMALINK | EDIT/DEL
아무래도 한번이라도 취급을 해본 곳이 잘 처리해주는 것 같습니다. ^^
강자이너| 2009/02/19 01:16 | PERMALINK | EDIT/DEL | REPLY
어쩐지 건대에 있는 국민은행 직원들은 다들 친절하시더라구요. 알아서 다 추심전 매입을 해주시더라는^^;;
rince | 2009/02/19 09:01 | PERMALINK | EDIT/DEL
국민은행 건대지점 직원들은 경험이 풍부한가 보네요 ^^;
파랑포미| 2009/02/19 02:43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는 기업은행에서 환전하고 있는데요 맨처음 갔을 때에는 직원들끼리 서로 잘 몰라서 우왕좌왕 했었지만 결국 한 직원이 담당해서 처리하게 되었지요. 과장님이셨는데 구글애드센스 수표를 들고온 사람이 제가 처음이랍니다. 그 지점에서는.. 그래서 그 이후로는 서로 안면도 트게 되어서 인사하고 간단히 상담도 하게 되었습니다.ㅋ 물론 추심전매입으로 알아서~^^
rince | 2009/02/19 09:02 | PERMALINK | EDIT/DEL
예, 아무래도 외화수표매입이란게 잦은 업무처리가 아니다보니 처음 대하는 직원들은 처리하기가 꺼려지나봅니다. ^^;
KAIC| 2009/02/19 03:08 | PERMALINK | EDIT/DEL | REPLY
추심 전 매입은 고객을 어느정도 보고 하는점이 큰 것 같습니다.

한달 전 쯤 평소 거래가 없던 지점에서 추심 전 매입을 해달라고 하자
고객님은 등급도 일반이시고~ 라고 하며 거부를 당해서 말이죠...
그래서 이전의 사례를 들면서 모 지점(제가 고객관리점으로 등록된 지점)에서는
해주던데 좀 해 달라 라고 요구를 하였더니... 고객관리점으로 등록되어있는 지점에서는
아무래도 고객관리점이고 하다보니 해드릴 수 있지만 저희쪽에서는 어렵습니다.
라고 잘라 말하더군요-_-;

신용도라고 하면 신용도라고 할 수 있고... 충성도 라고 하는것이 더 적절할까요? 그런것이 좀 필요하지요...
이게 아니라도... 제 결론은 은행마다, 지점마다 다르다는가 맞는것 같습니다.

어쨌든 못해주겠다는 지점에서는 최후의 카드를 꺼내서 해결했습니다.
어머니, 아버지 두 분 모두 전 직원이라 저 또한 은행가족으로 분류되서
다시한번 조회해 보시라 했더니 은행가족이시면 잘 해드릴께요~ 라면서 해주더군요-_-
rince | 2009/02/19 09:08 | PERMALINK | EDIT/DEL
예, 어떤 기준이 있는지는 모르지만 그렇게 말하는 곳들이 많더군요. 솔직히 전 잘 모르는 직원들이 그렇게 대충 이야기 하는게 아닐까 의심이 되긴 합니다. 공식적으로 은행에 문의해볼까 싶은 생각도 들구요 ^^;

그리고 말씀주신 댓글에도 나와있듯이... "직원분 가족이니까 잘해드릴게요"와 같이 기준을 정확히 지키지도 자기네들 맘대로라는게 화가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

진짜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보면...
직원들의 능력과 경험유무에 따라... 처리방식이 천차만별 같습니다. ^^
Alyssa| 2009/02/19 09:35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일전에 스톡옵션 처분한 수표를 받아서 추심전 매입한 적이 있습니다.
마침 여행 가는 길에 공항에 있는 은행들 중 주거래 은행을 찾아갔더니 거기서도 외국 수표를 들고 잠시 당황하시고는 몇 군데 전화를 해보더니 처리해 주시더군요. 그리고 등급 확인해 보고 추심전 매입 해드린다고 덧붙이시더군요.
이 글 읽고나니 담에 다른 은행이든 다른 지점이든 가면 제가 설명해 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rince | 2009/02/19 12:38 | PERMALINK | EDIT/DEL
하하... 직원들이 고객의 설명을 듣고 알게된다면 창피하거나 자존심 상해할지도 모르겠는데요? ^^;; 스톡옵션을 처분하신거면 적은 금액은 아니었을테고, 통장에 꽂힌 돈 보고 행복하셨을듯 합니다. ^^
rmsja| 2009/02/19 13:05 | PERMALINK | EDIT/DEL | REPLY
세상사는데 좀 더 이해심을 기르시는것은 어떨까요... 너무 까칠하시네요~~
rince | 2009/02/19 13:12 | PERMALINK | EDIT/DEL
태어나서 까칠하다는 소리는 처음 들어봅니다.
고맙습니다. ^^
참깨군 | 2009/02/19 15:51 | PERMALINK | EDIT/DEL
하나은행 직원분이 이러시면 곤란하죠...?
rince | 2009/02/19 20:37 | PERMALINK | EDIT/DEL
참깨군 >>

^^;;;
그러게 말입니다요~
활의노래 | 2009/02/20 13:34 | PERMALINK | EDIT/DEL
성지순례 왔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login | 2009/02/20 20:33 | PERMALINK | EDIT/DEL
성지순례 ㅋㅋㅋ
rince | 2009/02/20 20:50 | PERMALINK | EDIT/DEL
활의 노래 >>
제 블로그에도 성지가 생겼군요... ^^:
rince | 2009/02/20 20:50 | PERMALINK | EDIT/DEL
login >>

ㅎㅎㅎ 저도 막 웃었어요 ^^
아이릴켄 | 2009/03/04 11:39 | PERMALINK | EDIT/DEL
댓글다는데 좀 더 조심성을 기르시는것은 어떨까요... 너무 티가나시네요~~
Vincent | 2009/03/04 16:07 | PERMALINK | EDIT/DEL
'rmsja'... 한/영 전환해서 적어 보니 '그넘'이 되네요 허허허 하나은행 직원 수준이 영... 얼핏 보면 '까칠' 어쩌고 해도 예의는 차리는 듯 보이는데, 한 꺼풀 더 까보면 이거...
rince | 2009/03/05 13:49 | PERMALINK | EDIT/DEL
>> 아이릴켄

네... 저도 참 안타깝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
rince | 2009/03/05 13:49 | PERMALINK | EDIT/DEL
>> Vincent

그넘... 정도니까... 예의는 갖춰다고 봐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최소한 욕설은 아니니까요 ^^;;
하나은행 시로| 2009/02/19 14:31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전 하나은행 호평지점에서 대출받을때 그 대출 직원 목에 기브스 했는줄 았았어요
대출 받고 나서 얼마나 기분 나쁘던지
아파트 담보 대출을 받는데 자기 은행만 최고 금액으로 대출해준다고 엄청 유세 떨더라구요
하도 화가 나서 하나은행 인터넷 사이트에 올렸더니 죄송하다고 팀장한테 전화가 왔어요
그 직원도 아니구요
rince | 2009/02/19 20:37 | PERMALINK | EDIT/DEL
보통 그런 민원이 들어가면 팀장이나, 지점장이 전화를 하는 것 같습니다. 예전의 대출관련한 글을 올렸을때도 지점장이 3번씩이나 전화해서 죄송하다고 죄송하다고 하는데, 아래 직원 잘못둬서 고생하는 지점장님이 불쌍하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greenfrog| 2009/02/19 22:12 | PERMALINK | EDIT/DEL | REPLY
"고객을 나무라는 하나은행" 편 글 읽기 전 이 글을 읽지 않았기에 와서 읽었는데 ... 정말 말 한마디에 천냥 빚을 갚는 다는 옛말이 생각나는 글이군요 ~~ 고객 뿐만 아니라 주변 모든 사람들에게 친절하다면 세상은 좀 더 밝아지지 않을까요 ~^^
rince | 2009/02/19 22:41 | PERMALINK | EDIT/DEL
네, 맞습니다. 꼭 이해관계에 있어서만 친절한것보다 정말 누구에게나 마음에 일어나는 친절이 많아진다면 정말 살기 좋은 세상이 되겠지요 ^^
서비나라| 2009/02/20 14:30 | PERMALINK | EDIT/DEL | REPLY
지난해 초 구로디지털단지내에 있는 시티은행에서는 아예 추심이고 뭐고 해줄수 없다고 하면서 급여통장 받는 은행으로 가라고 친절히 전해주더군요^^

시티은행은 글로벌 기업은행이라 생각했는데 한국에서 마인드는 개로벌인듯^^
rince | 2009/02/20 20:51 | PERMALINK | EDIT/DEL
시티은행도 서비스가 그닥 훌륭하진 않은가보네요.
시티은행 이야기도 주변에서 종종 듣거든요 ^^
누구게| 2009/02/20 15:49 | PERMALINK | EDIT/DEL | REPLY
예전에 주거래 은행인 우리은행에서... Worst 는 아니지만 비슷한 경험을 했네요 트랙백 날립니다.
rince | 2009/02/20 20:52 | PERMALINK | EDIT/DEL
혹시 아직 안 보셨으면
http://www.i-rince.com/2512833
이글도 봐주세요. Worst of Worst에 임명된 하나은행입니다. ^^;

참 트랙백 선물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login| 2009/02/20 20:31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런저런 이런 일이 있으셨군요.. 내 이놈의 하나은행관계자를 가만안두거써요.. 다음에 보면 때찌 해줄터이니.. 노여움 푸세요^^
rince | 2009/02/20 20:52 | PERMALINK | EDIT/DEL
네, login님 덕분에 노여움은 꼭 풀겠습니다. ^^
| 2009/02/22 23:33 | PERMALINK | EDIT/DEL | REPLY
비밀댓글 입니다
rince | 2009/02/24 13:15 | PERMALINK | EDIT/DEL
저도 힘들게 대기업이라 불리우는 곳에 입사를 하긴 했는데, 은행에서 별다른 차이점은 못느끼겠어요 ^^;;; 아무래도 통장잔고가 너무 작은가봐요 ㅎㅎ
복돌이| 2009/03/05 16:24 | PERMALINK | EDIT/DEL | REPLY
좋은글 잘보았습니다...(글을 너무 잘쓰시네요^^ 부럽~~)

사회적인개념(?)에서 일반적으로 고용주는 친절하게 되고 고용인은 좀 덜(?) 하게 되는 모습을
고용주들이..주인의식(!?)이라는 허물아래 자신의 객체가 아닌것을 자신의 것처럼 인식하도록 노력하고
또한 노력당하는 많은 모습을 볼때마다 약간은 씁슬합니다....(저또한 늘 고용인이기에...^^)

여하튼, 생각을 많이 하게 만들어주시는 글이시네요...
작은것 하나때문에....결코 그것은 모든것을 대표하는 작은것은 아니어버려서....
한쪽에게는 마음에 상처를 입히고, 다른쪽에서는 그것이 습관되어...더 많은사람들 상처를 주니...

이런 것들이 조금씩이라도 사라져서...모두 즐겁고 행복한 세상이 되었으면 합니다...(무슨 공산주의 같아..푸하하^^)

종종들어..님에게 많은것 배워 가겠습니다...
rince | 2009/03/14 16:58 | PERMALINK | EDIT/DEL
이번 일은 정말 아쉬움이 많았던 거 같습니다. 조금이나마 소비자의 힘이 커져서 단 하나의 고객이라도 우습게 보지 못하는 날이 왔으면하는 바람입니다 ^^
J.S.Hong| 2009/03/05 16:28 | PERMALINK | EDIT/DEL | REPLY
다음 블로거 뉴스의 링크 (http://funlog.kr/464)로 들어왔습니다. 좋은 내용 잘 읽었습니다. ^^
rince | 2009/03/14 17:02 | PERMALINK | EDIT/DEL
고맙습니다. ^^;
쥬니캡| 2009/03/05 20:09 | PERMALINK | EDIT/DEL | REPLY
이수님, 블로그를 통해 방문했습니다. 흥미로운 사례라고 생각이 들고요. 다른 글도 살펴보겠지만, 앞으로 한RSS로 정기구독하고 가끔 대화 나눔의 즐거움을 기대하겠습니다. 건승!
rince | 2009/03/14 17:03 | PERMALINK | EDIT/DEL
아마 이렇게 진지한 글들은 많이 접하기 어려우실거 같아요. 하루 한번의 웃음을 지향하는 유머/생활 블로그인지라 ^^; 그래도 괜찮으시다면 자주 뵙고 이야기 나눌 수 있길 바랍니다. ^^
무적전설| 2009/03/08 23:32 | PERMALINK | EDIT/DEL | REPLY
서울은행에서 하나은행으로 합병되었을 때 부터... 서비스가 막장으로 치닫고 있어서..
그 후 신한(=당시 조흥은행 통장 부활시켜서..)으로 갈아탔죠.

하나은행은 아무리 생각해도 "아웃 오브 안중" 입니다.
rince | 2009/03/14 17:05 | PERMALINK | EDIT/DEL
아웃 오브 안중...이라는 표현이 정말 적절한거 같습니다. 저는 이제 하나은행과 바이바이 입니다. ^^;
귀하신놈| 2009/03/13 13:45 | PERMALINK | EDIT/DEL | REPLY
부산에 사는 직장인인데여,, 기업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 모두 추심전 매입 안되서 그냥 통장 만들어서 넣고 있어요..ㅋㅋ
부산이 좀 매정한가;;; ㅠㅠ 외환은행마저.... -.-
rince | 2009/03/14 17:06 | PERMALINK | EDIT/DEL
헉... 부산에서는 왜 그럴까요...
ㅠㅠ

한 은행 잡아서 직원 교육을 시키심이... ㅋ
구글애드| 2009/11/07 08:54 | PERMALINK | EDIT/DEL | REPLY
"단골은 해주지만..." 이라고 적으신 부분이 있어 오랜 지난글이지만 남겨봅니다.
위에 분들도 몇분 말씀하셨지만 추심전 처리는 이른바 땡겨(?)주는 셈이기 때문에 체크 자체의 신용도를 파악하게 됩니다.

수표를 받게 되면 이 수표가 제대로 된 수표가 맞는지 발행자에게 확인하고 돈을 받아다가 다시 수령인에게 지급하는게 은행에겐 보통의 일 일겁니다.
하지만 추심 전이라는게 생겼지요. 어차피 돈을 준다는거니까 확실한거면 미리 돈을 내어주라 라는 식입니다.

추심 전과 추심 후를 가르는 중요한 요건은 바로 리스크와 신용도겠네요.
구글 체크를 보고 바로 추심 전으로 돌려주는 것은 구글 체크 자체를 믿을만 하다고 보는것이고
추심후로 처리 할 수밖에 없다고 하는 것은 그리 신뢰할만하지 않다 라고 보는것이겠지요.

그럼 수표 발행인의 지급 보증정도만 체크하면 되지 왜 수령인의 거래 여부는 쓸데 없이 보냐 라고 하실 수도 있겠지요
물론 그 말이 맞는 말이지만 보통 창구거래나 지속적으로 거래를 해온 고객이 가져온 수표는 그래도 믿을만 하다 라는 그리 엄밀하지는 않지만 그간의 경험에서 쌓인 신용도로 대신 비추어 보게 되는 것이지요.
다르게 말하면 믿을만한 고객이 가져왔으니 이 수표도 믿을만한 것이려니...하는 식인셈입니다.
은행에서의 신용은 보통 그간의 거래 실적으로 파악하기 나름이니 거래실적을 보았을텁니다.

추심전으로 처리했다가도 만약 수표에 문제가 생긴다면 다시 수령인에게 연락해서 원래 받은 돈을 되돌려달라고 해야한다 하더군요..;; 뭐 그렇게 돌려주면 되겠지만 은행으로서는 돈을 내어줬다가 문제가 생겨 회수하는 일이 그리 녹녹한 일은 아닐겝니다.

은행 직원과 질문을 주고 받으며 이야기 들은 내용인데,
1. 국가 발행 수표 2. 외국 대형 은행 발행 수표 는 바로 추심전을 묻지않고(?) 돌려드린다고 합니다.
문제는 발행자가 기업일때인데 이 기업을 믿을만한가를 체크 하는 것이 바로 추심전과 추심후를 가르는 중요한 기준이 되겠지요.

은행 자체에 해당 기업을 따로 분휴하는 기준이나 프로토콜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그 수표를 받아서 처리하는 외환 담당 창구 직원이 바로 임의적인 판단을 거쳐 가부를 결졍하게 되는 것이지요.
제가 처리한 경우에는 일단 창구 직원이 1. 구글이라는 발행처가 사기업이어서 100% 신뢰할 수는 없으나 규모가 큰 회사이고 유명한 회사이다. 2. 그 정도 기업이라면 1000달러가 넘지 않는 소액일 경우에는 추심 없이 해드려보겠다.(금액이 클수록 리스크가 클테니 말입니다) 라고 하며 처리를 해주었습니다.

결국 창구 직원이 구글을 신뢰하는 발행처로 판단하는지와 은행에서 어느정도 리스크가 적은지에 따라 판단하기 나름이 되는 일이 되어버리는 셈입니다.
창구 직원은 직원대로 별다른 지침이 없을테니 알아서 판단해야 하는 경우라면 혼란스러워 할 수도 있을겁니다. (물론 구글 수표를 잘 이해하는 직원이라면 이야기가 편해질 수밖에 없겠지요)

케이스가 없던 생소한 질병을 임상의가 그간의 경험에 비추어 환자를 치료하는 식으로 처리해야 하는 식이라면 너무 과장시켰을까요 ^- ^;


이제는 웨스턴 유니언을 통해 바로 지급받으실 수 있을테니 이런 걱정은 없으시겠네요~

지나가다가 짧은 지식으로 쓸데없이 늘어놓고 가봅니다 ^- ^;;
rince | 2009/11/08 15:36 | PERMALINK | EDIT/DEL
말씀주신 내용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제기한 문제는 그런 내용이 아니라 직원들의 응대 방식이지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Moong| 2009/12/01 15:58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하나은행 정말 안좋습니다. 절대 이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대출 연장때에도 거의 조폭 수준으로 협박과 말 바꿈으로 하루하루 내용을 다르게 해서 대출 연장을 해줍니다.
용산역 하나은행 지점 특히 심합니다.
절대 이용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도 2년 안에 하나은행 대출 다 갚는 것으로 상환 계획잡고선 지금 실천중입니다.
국민은행이 하나은행 보다는 모든 지점이 다 친절합니다.
rince | 2009/12/25 11:12 | PERMALINK | EDIT/DEL
네, 한번 당하고 난 이후에 신규계좌 개설 등은 안하고 있습니다. ^^
Name
Password
Homepage
비밀글 (Secret)